Reliability vs Availability: Understanding the differences
현재 고객들은 기업이 항상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가장 정교한 기업도 가끔은 고장과 다운타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성공을 측정하고 개선하기 위해 유사하지만 구별되는 두 지표가 있습니다: 신뢰성과 가용성.
시스템 준비도인 신뢰성은 특정 시간 간격에서 정의된 성능 기준에 대한 성능을 측정합니다. 시스템 기능인 가용성은 가동 시간이나 가동 가능성의 백분율을 측정합니다. 이 두 가지는 비즈니스 시스템의 건강 상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서비스 신뢰성 대 가용성, 사건 관리 지표가 이를 측정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그리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Reliability란 무엇인가?
신뢰성(Reliability)은 시스템이나 구성 요소가 특정 시간에 고장 없이 기능을 수행할 확률입니다. 이는 기술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급여 시스템은 매월 특정한 날짜와 시간에 은행 계좌로 직접 입금을 처리해야 합니다. 냉장 보관 시스템은 전력 장애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백업 발전기로 전환해야 합니다. 모든 산업은 독특한 사건 관리 KPI를 사용하여 중요한 자동화된 프로세스에 의존합니다. 프로세스의 실패는 손익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뢰성을 측정하는 방법
신뢰성은 평균 고장 발생 시간과 같은 표준 사건 관리 지표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 평균 고장 발생 간격: 전체 운영 시간을 고장의 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 고장률: 서비스 기간 동안 고장의 수를 총 시간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서비스 수준 계약 및 고객이 시스템에서 기대하는 것과 같은 추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스템 고장의 위험이 무엇인지에 따라 신뢰성 기준을 정의하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장이 세금 준비자 그룹을 오후에 쉬게 할 것인가? 아니면 수천 명의 항공 여객이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갇히게 할 것인가?
신뢰성을 개선하는 방법
기업이 서비스 신뢰성을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 시스템을 최신화하고 현대화하기 위해 일정한 유지 보수 일정을 만듭니다.
- 구성 요소 고장으로 인한 프로세스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 중복성을 구현합니다.
- 시스템 변경 또는 업그레이드 시 품질 관리 및 테스트를 완료하여 팀이 제품화되기 전에 문제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사건 통신을 개선하여 응답 및 복구 시간을 줄입니다.
Availability이란 무엇인가?
가용성(Availability)은 시스템이나 구성 요소가 가동되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의 백분율입니다.
온라인 대규모 소매업체는 고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상시로 사이트를 가동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경쟁 업체에게 시장 점유율을 잃을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가용성은 사용자의 인터넷 속도와 최대 트래픽 시간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합니다. 신생아 집중 치료 모니터링과 같은 중요한 시스템의 가용성 손실은 심지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가용성을 측정하는 방법
가용성을 측정하는 것은 단일 백분율 지표입니다. 총 경과 시간에서 총 다운타임을 뺀 값을 총 경과 시간으로 나눈 것입니다.
가용성 백분율 = (총 경과 시간 - 다운타임) / 총 경과 시간
예를 들어, 온라인 소매 사이트가 하루에 트래픽 과부하로 인해 3시간 동안 다운된 경우, 해당 사이트의 가용성 점수는 87.5%입니다. 대규모 국제 소매업체의 경우 표준 가용성이 99.5%에 가깝기 때문에 온라인 소매업체는 개선할 여지가 많습니다.
가용성을 개선하는 방법
회사가 가용성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고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예방적이고 표준 유지보수 일정을 도입합니다.
- 장애 조치 기구를 통한 시스템 중복성을 추가합니다.
- 사건 관리의 일부로 빠른 수리 프로세스를 구축합니다.
특히 예방적인 유지보수는 기업이 더 높은 가용성과 신뢰성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뢰성, 가용성 및 유지보수성(RAM) 연구를 수행하면 유지보수 노력을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신뢰성 대 가용성
신뢰성과 가용성은 종종 같은 것으로 오해됩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다르며 항상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회사가 이를 측정하는 표준조차도 시스템 및 기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비즈니스 시스템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려면 신뢰성 대 가용성 지표를 별도로 분석해야 합니다.
신뢰성은 시스템이 특정 시간에 올바른 결과물을 제공했는지를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급여 기금을 올바른 계정으로 정확한 날짜에 이체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반면에 가용성은 시스템의 가동 시간을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산소 모니터링을 필요로 하는 미숙아들에게 절대적으로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같습니다.
차이점
신뢰성과 가용성 지표의 차이점은 어떻게 성능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지를 고려할 때 명확해집니다. 신뢰성은 시스템의 고장과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려는 반면, 가용성은 작동 시간을 극대화하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식료품 자가계산대 시스템의 서비스 신뢰성을 측정하는 것은 고객이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직원의 도움이 필요한 빈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가용성을 측정하는 것은 고객이 자가계산대를 시도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사점
신뢰성과 가용성은 서로 보완합니다. 경쟁 업체는 최상의 결과를 위해 두 지표를 모두 개선하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가용성은 높지만 신뢰성이 낮은 시스템은 고장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더라도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입니다.
두 영역을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는 루틴 유지보수, 중복성 추가, 비상 계획 및 테스트 등과 같은 유사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신뢰성과 가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여러 가지 요인이 시스템의 신뢰성과 가용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 이는 날씨에 노출된 압력 게이지와 같은 IoT 구성 요소 또는 특정한 날짜에 고객이 많은 리테일 사이트 트래픽과 같은 주기적 사용자 패턴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구성 요소 품질: 제3자 통합 또는 하드웨어와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 운영적 요인: 이는 검사 및 유지 보수의 빈도나 현대화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환경적 임계값을 표준화하고 중복성을 추가하거나 구성 요소 품질에 대한 ISO 준수를 요구하거나 시스템의 모든 측면을 검사, 테스트 및 유지하는 절차를 도입함으로써 전체적인 서비스 신뢰성 및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FAQ
신뢰성 대 가용성의 예는 무엇인가요?
운전자 없는 자동차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고려해 보십시오. 서비스 신뢰성 기준은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단일 고장이 부상이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자동차의 가용성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용성이 높을수록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가용성이 낮으면 비즈니스가 시장 점유율을 잃을 수 있지만 부상이나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왜 신뢰성과 가용성이 중요한가요?
신뢰성과 가용성은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가용하지 않거나 신뢰할 수 없는 시스템은 기업에게 수익 손실, 망가짐, 예상치 못한 유지 보수 비용 및 생산성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노력을 집중하여 서비스 신뢰성과 가용성을 증가시키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유지 보수 비용에 대한 개선된 예산 계획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뢰성과 가용성 사이의 트레이드오프는 무엇인가요?
기업은 때로는 신뢰성을 가용성보다 우선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간이 촉박한 경우나 투자 자금이 제한된 경우 실제 트레이드오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경우 신뢰성을 더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록 이것이 가용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에 따르는 부상이나 사망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리테일과 같은 중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항상 오픈"이라는 것이 전자 상거래와 벽돌 및 모르타르 경쟁 업체 간의 주요한 차별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기업은 가용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지식 >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sign Pattern (0) | 2024.05.26 |
---|---|
Shared Repository vs Blackboard (0) | 2024.05.25 |
SOLID (0) | 2024.05.25 |
허프만코드 알고리즘 (0) | 2019.11.18 |
댓글